스포츠클리닉스포츠손상

스포츠손상

스포츠 손상이란 일반적으로 근골격계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스포츠 손상이란

운동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손상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근골격계의 손상을 의미합니다.
생활 스포츠 인구가 늘어나면서 손상 빈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손상부위는 손목, 발목, 무릎, 어깨, 팔꿈치, 목, 허리 등 우리 몸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지나친 운동을 하거나, 과사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스포츠 손상의 원인

우리 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 부위별 능력이 저하됩니다. 인대의 탄력은 30세부터 저하되고, 근력의 경우 30대중반, 뼈는 50세부터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사람마다 유연성과 운동능력 등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과사용에 의해 스포츠 손상이 발생합니다.

경추부 손상

럭비, 미식축구, 격투기 등의 충돌이 생기는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마비를 발생시키는 단계의 손상까지 존재합니다.

어깨 손상

야구, 배구, 축구 등 어떠한 스포츠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유도, 복싱, 럭비 등 컨텍트 스포츠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손목, 팔꿈치 손상

테니스, 골프, 야구 등의 스포츠에서 자주 발생하며,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의 분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리손상

일반인도 대부분 생활에서 요통을 경험합니다. 운동선수는 스포츠 활동 중에 같은 동작의 ‘반복스트레스’가 허리 주위에 가해지기 때문에 요통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무릎손상

축구, 농구, 배구, 스키, 야구 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급하게 방향 전환과 정지동작을 하거나 점프 후 착지하는 동작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발, 발목 손상

운동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순발력을 요하는 동작을 실시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족관절염좌, 아킬레스건 손상, 중족골 피로골절, 하퇴삼두근손상